해양수산부가 항만 건설사업에 BIM(Building Information Modeling) 기술을 도입하기 위한 지침을 마련했어요.
이번 지침을 통해 BIM을 활용한 항만 시설물의 전 생애주기 정보관리가 활성화되고,
건설사업의 효율성과 안전성이 더욱 높아질 것으로 기대되고 있는데요.
이미 해외에서는 BIM 도입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으며,
우리나라도 공공사업을 중심으로 단계적인 BIM 도입 의무화를 진행하고 있죠.
BIM 기술, 항만 건설에 어떤 변화를 가져올까?
BIM은 기존의 2D 도면 방식과 달리, 3D 모델을 활용하여 건설 과정의 모든 정보를 통합적으로 관리하는 기술이에요.
단순한 설계 도구가 아니라, 계획, 설계, 시공, 유지관리까지 전 과정에서 데이터를 연결하여
건설 프로젝트의 효율성과 안전성을 높이는 역할을 하기도 하죠.
이번 지침을 통해 항만 분야에서도 BIM 적용이 본격화될 예정인데요.
BIM이 도입되면 다음과 같은 변화가 기대됩니다.
앞으로의 행보, BIM 도입 어디까지 확산될까?
현재 해양수산부는 공사금액 1,000억 원 이상의 항만 건설사업부터 BIM 적용을 의무화했고,
2026년에는 500억 원 이상, 2028년에는 300억 원 이상의 공사까지 확대할 계획이라고 해요.
단순한 정책 변화라기보다는 항만 시설물의 디지털 전환을 촉진하고,
스마트 건설 기술을 본격적으로 도입하는 과정이라고 볼 수 있을 텐데요.
하지만 BIM 도입이 성공적으로 정착하기 위해서는 몇 가지 과제가 남아 있어요.
UniKBIM과 함께하는 스마트 항만 건설
BIM 기술이 항만 건설사업에 도입되면서, 이에 맞춘 전문적인 BIM 관리 솔루션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어요.
고려소프트웨어의 UniKBIM은 BIM 데이터의 통합 관리, 공정 시뮬레이션, 설계 최적화 등을 지원하는 플랫폼으로,
이번 BIM 지침에 맞춰 항만 분야에도 적용될 가능성이 높아 보이는데요.
앞으로 항만 건설사업의 BIM 도입이 더욱 확대된다면, UniKBIM과 같은 스마트 BIM 솔루션이 필수적인 역할을 하게 될 텐데요.
BIM 기술을 활용한 디지털 전환이 항만 건설의 새로운 표준이 될 수 있을지,
그리고 이를 성공적으로 정착시키기 위해 어떤 추가적인 정책과 기술 지원이 필요할지, 지속적으로 주목해야 할 것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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